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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그래밍 및 기타/프로그래밍 용어, 상식, 마케팅 등

SEO(Search-Engine Optimization) 란?

by 기록자_Recordian 2024. 2. 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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업무 메일에 항상 'SEO' 관련 스팸메일이 쌓여 있어 지우다가

SEO에 대해 글을 남기면 좋을 거 같아 글을 남긴다.

나에게 콘텐츠 영감을 준 스팸 메일


SEO (Search-Engine Optimization): 검색엔진 최적화

 

검색엔진으로부터 어떤 웹사이트에 도달하는 트래픽의 양과 질을 개선하는 작업.

 

흔히 어떤 사이트가 검색 결과에 빨리 나타날수록 (순위가 더 높을수록) 사용자들이 그 사이트를 클릭할 가능성이 커진다.

또한, SEO는 이미지 검색, 지역 검색, 구체적 업종에 대한 검색 등 여러 종류의 검색을 목표로 삼는다.

 

즉,

검색엔진 최적화는 검색엔진에서 내 글이 잘 발견될 수 있도록 조정하는 작업

을 말한다.


사람들이 잘 방문하지 않는다면, SEO부터

 

사람들이 자료나 제품을 검색할 때 주로 구글, 네이버 등의 검색엔진에서 검색을 하는데, 이때 블로그든 개인 홈페이지든 콘텐츠 제작자가 올리는 글이 사람들에게 잘 보여지려면 검색이 잘 되도록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

 

보통 검색자는 검색 결과에서 1-2 페이지 정도 밖에 확인하지 않는 경우가 많은데, 상위 검색 결과에 노출되느냐 그렇지 않느냐의 문제가 성과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요소라고 볼 수 있다.

 

검색엔진 사용자는 단순하게 검색을 하고 결과를 받아보지만, 검색엔진은 복잡한 작업이 일어나고 있다.

검색 사이트가 입력된 키워드를 검색엔진에 알려주면, 검색엔진은 이미 수집돼 있는 정보를 알고리즘에 맞춰 검색 결과에 반영하고, 이 알고리즘에 따라 정보 순위를 매기거나 적절한 정보를 우선적으로 표시한다.

 

이 과정에 검색엔진을 항상 업데이트 해주는 '검색 로봇' 이 있는데, 이 로봇은 매일 사이트를 돌아다니면서 새로운 정보와 삭제된 정보를 파악하고 끊임없이 변화되는 가치있는 정보를 수집한다.

 

검색엔진에게 알고리즘이 필요한 이유는 검색엔진의 생사와 직접적인 연관이 된다. 검색엔진을 사용했을 때 사용자가 찾는 내용이나 검색 결과와 상관없는 내용이 나오면 사용자는 그 검색엔진에 대한 신뢰를 가질 수 없기 때문에 검색엔진은 사용자에게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 을 목표로 두고 검색엔진 알고리즘을 개발하고 필요로 한다.


검색엔진 최적화가 주는 비즈니스 이점

 

■ 투자수익률 (ROI)의 상승

검색엔진 최적화는 키워드 광고에 비해 오래 걸린다는 점은 있으나 한 번 SEO가 이뤄지면 웹페이지가 사라질 때까지 결과에 남아있게 된다. 또한, 트래픽을 발생시키면서도 CPC (클릭당 비용)가 발생하지 않는다.

중-장기적 측면에서 볼 때 검색엔진 최적화는 매출 대비 광고비용을 지속적으로 하락시켜 투자수익률을 하락시킨다.

 

■ 타깃팅 방문자의 꾸준한 유입

검색엔진 최적화가 이뤄지면 계속해서 웹페이지가 검색 결과에 반영돼 나타난다. 특히, 어떤 특정 키워드와 관련해 검색엔진 최적화가 되면 많은 방문자들이 구매율 높은 키워드로 꾸준히 유입되는 효과를 볼 수 있다.


검색엔진 최적화 핵심 요소

 

■ 키워드

검색 로봇은 컨텐츠를 분류할 때 '키워드'를 중요하게 본다.  따라서 로봇이 내 사이트와 관련된 정보를 잘 찾게 하기 위해서는 키워드 작성에 신경써야 한다.

 

키워드를 잘 작성하기 위해서는 검색 순위가 높은 키워드나 핵심 키워드를 콘텐츠 내용에 포함할 수 있다. (최근 사람들이 많이 찾는 단어 및 관련 검색어를 다양하게 사용하는 것이 좋다. * 글의 핵심 주제를 벗어나면 안됨.)

 

■ 링크

링크는 인용하거나 공유할 수 있게 만드는 것을 말한다. 사이트와 연결된 외부 채널을 만드는 링크 빌딩이 많으면 많을수록 검색이 잘 된다.

 

인용은 내가 쓴 글 중에 다른 사람의 내용을 얼마나 참고 했는지를 표시해주는 것을 의미한다.

검색엔진은 글 속에 인용된 링크를 분석해서 글이 검색될 만한 가치가 있는지를 판별한다.

인용된 정보를 통해 인용한 글의 신뢰도를 가늠하는 방식이다.

 

검색엔진은 콘텐츠가 다양한 사이트에 공유될수록 좋은 콘텐츠라고 판단하게 된다. 단순하게 공유가 많이 됐다고 해서 검색엔진 최적화가 되는 것은 아니다. 기본적으로 좋은 콘텐츠일수록 공유될 가능성이 높고 여러 차례 걸쳐 퍼져나간다.

 

■ 콘텐츠

검색엔진 최적화 핵심 요소 중 가장 중요한 것이 콘텐츠이다.

검색엔진은 콘텐츠 품질을 평가하기 때문에 스팸이나 유해물은 걸러질 확률이 크고, 검색으로 들어온 방문자가 오래 머무를 수 있는 양질의 콘텐츠를 만드는 것이 검색엔진 최적화를 하는 데 있어 중요하다.

 

좋은 콘텐츠를 만드는 사항

  • 글의 논리 흐름, 간결한 메시지
  • 방문자가 읽기 편안한 내용과 구성
  • 새롭고 고유한 콘텐츠 창작
  • 다양한 멀티미디어가 함께하는 콘텐츠 구성
  • 좋은 내용은 인용하고 저작권 링크를 표시하는 것

 

[출처: 지형 공간정보체계 용어사전, 용어로 보는 IT]

더 자세한 내용은
https://terms.naver.com/entry.naver?docId=3613140&cid=59088&categoryId=59096
참고 부탁 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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