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인지 (Metacognition) 란?
메타인지(Metacognition) 또는 상위인지는
자신의 인지 과정에 대해 한 차원 높은 시각에서
관찰 · 발견 · 통제 · 판단하는 정신 작용으로
'인식에 대한 인식', '생각에 대한 생각', '다른 사람의 의식에 대해 의식', 그리고 고차원의 생각하는 기술이다.
메타인지는 자신이 무엇을 알고
무엇을 모르는지 아는 것,
자신의 생각(인지)에 대해 판단하는
자기 인지 능력을 뜻한다.
우리 자신의 사고능력을 바라보는 또 하나의 눈, 메타인지
메타인지란, 자신의 인지적 활동에 대한 지식과 조절을 의미하는 것으로
내가 무엇을 알고 모르는지에 대해 아는 것에서부터 자신이 모르는 부분을 보완하기 위한 계획과
그 계획의 실행과정을 평가하는 것에 이르는 전반을 의미한다.
이 능력이 뛰어난 사람은 자신의 사고과정 전반에 대한 이해와 평가가 가능하기 때문에
어떤 것을 수행하거나 배우는 과정에서 어떠한 구체적 활동과 능력이 필요한지를 알고,
이에 기초해서 효과적인 전략을 선택하여 적절히 사용할 수 있다.
메타인지는 다양한 형태를 취할 수 있다.
배움 혹은 문제해결을 위한 특별한 전략들을 언제 그리고 어떻게 사용하느냐에 관한 지식을 포함한다.
예를 들어, 어떤 사람이 B보다 A를 배우는 데 더 많은 문제가 있음을 알아차리거나, 사실로 받아들이기 전에 C를 다시 확인해야한다고 생각하면 메타인지를 활용한 것이다.
메타인지에는 학습 기술, 기억력 및 학습 모니터링 능력과 같은 자신의 사고과정에 대해 생각하는 것도 포함된다. 이 개념은 실질적인 교육과 함께 명시적으로 가르칠 필요가 있다.
메타인지는 사람들이 많은 인지 작업을 보다 효과적으로 수행하도록 도와준다.
메타인지의 구성 요소
1) 메타인지 지식(인식) : 개인이 자신과 다른 사람에 대해인지 프로세서로 알고있는 것이다.
무언가를 배우거나 실행할 때 내가 아는 것과 모르는 것을 정확히 파악할 수 있는 능력
2) 메타인지 조절: 사람들이 학습을 통제하는 데 도움이되는 일련의 활동을 통해인지 및 학습 경험을 조절하는 것이다.
메타인지적 지식에 기초하여 발휘
3)메타인지 경험: 현재의 지속적인 인지 노력과 관련이 있는 경험이다.
메타인지 지식의 유형
1) 내용 지식(선언적 지식):
자신의 능력을 이해하는 능력이다.
모든 메타인지가 정확하지는 않는다. 연구에 따르면 학생들은 그들 자신과 개념에 대한 전반적인 지식을 평가할 때 이해력이 부족하다고 착각하는 경우가 많다. 또한, 잘 수행했다는 자신감이 더 커지면 학업수행에 대한 메타인지 판단의 정확도가 떨어진다.
2) 과제 지식(절차적 지식):
과제의 내용, 길이 및 유형에 따라 과제의 난이도를 인식하는 방법이다.
내용 지식에 언급 된 연구는, 작업에 대한 전반적인 성과와 관련된 '작업의 어려움을 평가하는 능력'도 다루고있다. 다시 말해, 자신의 방식이 더 좋고/쉽다고 생각하는 학생들이 평가에서 더 나빠지는 것으로 보이며, 이런 과제 지식의 정확성이 왜곡된다. 엄격하고 지속적인 평가를받은 학생들은 자신감은 없지만 초기 평가에서 더 나은 결과를 보였다.
3) 전략적 지식(조건부 지식):
정보를 배우기 위해 전략을 사용하는 능력이다.
어린 아이들은 이것에 특히 능숙하지 않다. 효과적인 전략에 대한 이해를 발전시키기 시작하는 것은 초등학교 고학년부터이다.
사회적 메타인지
- 사회인지와 관련된 아이디어와 인식
- 다른 사람의 인식과 감정 상태를 판단하는 것과 같이 다른 사람의 인식을 판단하는 것
- 다른 사람과 유사한 인식을 갖는 것
▶ 사람들이 자신에 대해 갖고있는 메타 인 지적 신념이 지속성, 수행 및 동기 부여에 중요한 영향을 미칠 수 있음.
메타인지를 촉진하기위한 전략
1) 자기 질문: 예- "이 주제에 대해 이미 무엇을 알고 있습니까? 이전에 이와 같은 문제를 어떻게 해결했습니까?"
2) 작업을 수행하는 동안 소리내어 생각하고 그래픽 표현 (개념도, 순서도 등)
3) 자신의 생각과 지식을 글로 쓰는 물리적 행위
4) 자신이 배운 것을 타인에게 설명하는 행위
※ 학습 과정에서 메타인지를 증진하는 방법
(출처: 생활 속의 심리학)
1) 학습하고자 하는 분야에 대한 지식 갖기
▶ 지각하기, 주의를 기울이기, 기억하기, 회상하기
2) 목표 설정과 계획
▶ 어떤 사전 지식이나 관련된 지식이 필요한 지 머릿속에 떠올려보기
▶ 목표 설정 (예. 중간고사 90점 목표) 과 계획 (예. 앞으로 중간고사 전까지 매일 두 시간씩 공부) 에 대한 준비 하기
3) 실제 과제 수행
4) 과제 수행하며 모니터링 하기
▶ 내용을 잘 이해하고 있는지, 이해가 어려운 부분이 있는지,
어떤 용어를 나중에 기억할 수 있겠는지, 혹 힘들 것 같으면 어떻게 암기 할지,
세웠던 계획을 충실히 따르고 있는지)
5) 평가하기
▶ 설정한 목표가 달성되었는지 평가하기
그 장의 결론이 무엇이었는지 도출하기
전체 내용 요약해보기
6) 자신에게 혹은 타인에게 설명해보기
그 외에도,
- 강의를 메타인지 가르치며 하기 : 학생들과 강사의 불일치를 서로 보완
- 숙제를 메타인지 가르치며 하기 : "숙제를 내기 전, 숙제를 마친 후" 두 번의 자기평가 질문을 제공하여 메타인지 향상
- 시험을 메타인지 가르치는 도구로 쓰기 : 채점한 시험지를 돌려주기 전에, 학생들에게 자신의 공부 전략, 자신이 범했던 실수, 다음 시험을 위한 계획 등과 같은 시험에 관한 성찰을 종이에 쓰도록 하고 시험 후에 이 종이를 돌려주고 다시 검토하도록 함.
메타인지 테스트 및 관련 영상
출처: 네이버 TV <차이나는 클라스 - JTBC> 211024 방송편
[출처]
위키백과, 생활 속의 심리학, 차이나는 클라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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