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class="layout-aside-left paging-number">
본문 바로가기
끄적끄적/꿀팁잡화점

핵심성과지표 (KPI, Key Performance Indicator) 란?

by 기록자_Recordian 2024. 2. 23.
728x90
반응형

원래 지상파 방송을 즐겨보지 않는데, 얼마전에 우연히 본

'전참시 지코' 편을 보다 KPI 라는 단어가 눈에 들어왔습니다.

출처: MBC <전지적 참견 시점>


KPI 란?

 

  • KPI (Key Performance Indicator), 핵심성과지표: 조직이나 회사의 목표하는 바를 달성하기 위한 지표를 수치화한 것.
◆ 조직이나 회사의 성과를 평가할 때 주관적으로 판단하는 게 아니라, 목표로 삼는 성과를 측정하고 평가하기 위하여 설정한 주요(핵심적) 지표.
-출처: 네이버 지식백과
◆ 개인이나 조직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성과를 객관적으로 평가하는 핵심적인 기준 또는 척도
- 출처: SALES FORCE

KPI 의 기준이 되는 지표는?

 

핵심성과지표는 크게 정량적 지표와 정성적 지표로 구분.

정량적: 양을 헤아려 나타내는 수치.

정성적: 속성이나 품질을 파악하는 수치.

  • 정량적 목표: 매출액, 매출이익, 영업이익, 원가율 등
  • 정성적 목표: 정확하게 수치화하기 어려운 지수 (인지도, 조직활동 참여도, 성실도, 직원의 창의성, 효율성, 고객 만족도 등)

▶ KPI의 선택은 조직 또는 프로젝트의 목표와 전략에 따라 다를 수 있음.

 

※ 기존에는 이익, 매출, 비용과 같이 과거의 재무적인 지표를 기준으로 성과를 평가했지만, 재무성과는 과거 활동의 성과라는 점에서 미래성과를 예측 및 반영하는 데 미흡하고 결과만 보여줄 뿐 과정에 대한 정보도 결여되어 있어 과정을 관리함으로써 단기 목표를 달성하고 중장기적인 목표에 도달하기 위해 KPI 도출 및 활용 필요.


KPI를 설정할 때 중요한 것

 

  • 경영전략과의 일치성: 전략의 방향과 일치하는 KPI는 기업의 발전을 꾀하고 구성원에게 동기를 부여하지만 그와 괴리되는 KPI는 구성원의 의욕을 저하시키고 결괒거으로 기업의 성과를 저하시킬 수 있다.
  • 일반적으로 핵심성공요인과 연계하여 개발: 전략과 경영환경 분석 등을 통하여 몇 가지 핵심성공요인이 도출되면 각 핵심성공요인에 따라 세분화된 KPI가 개발
  • 지표의 수는 적을수록 좋고, 사업의 핵심성공요인들과 연계되어 있으며 조직의 과거-현재-미래를 한눈에 볼 수 있는 지표여야 하고, 환경과 전략 변화에 따라 재조정하고 쉽게 바꿀 수 있게 개발되어야 하고, 지표의 목표와 방향은 명확한 조사에 근거하여 설정해야 한다. <마크 그레이엄 브라운 - 키핑 스코어 中>
  • KPI의 궁극적인 목적은 구성원들을 기업이 원하는 방향으로 동기를 부여하는 데 있으므로, KPI 활용을 통해 구성원들에게 동기 부여를 할 수 있느냐가 중요.
  • 바람직하지 못한 KPI를 활용할 경우에는 구성원들의 사고와 행동의 초점을 잘못된 방향으로 이끌게 되며, 이는 궁극적으로 구성원들의 의욕 저하를 초래하고 기업 전체의 성과를 저하시키는 결과를 초래
  • KPI 도출 시에는 관리 중요성, 통제 가능성, 그리고 측정 가능성을 고려해야 한다.
1) 관리 중요성: 경영 활동을 대표할 수 있는 핵심 요인 중심으로 성과지표 선정
2) 통제 가능성: 구성원들이 자신의 업무 권한 범위 내에서 직접 통제할 수 있는 것
▶ 구성원이 직접 통제할 수 없다면 의욕 저하를 가져올 수 있음.
3) 측정 가능성: KPI로 활용되기 위한 기본적 요소.
▶ 측정이 가능해야 최종 성과와 문제를 인식해 나갈 수 있음을 의미.

 


KPI의 유형과 예시
출처: SALES FORCE

 

1. 자원 투입에서 결과 도출까지

KPI 내용 예시
투입 KPI - 사업을 추진하기에 앞서 예산, 인력 및 물자를 규모와 계획에 맞춰 적절하게 집행했는지 평가 연구 개발 비용, 직원 교육비, 원자재 구매비용 책정 등
과정/활동 KPI - 원하는 사업 성과를 도출하기 위해 수행한 특정 절차의 효율성, 생산성, 품질, 일관성 측정
-  해당 절차를 통제하는 방식 평가
- 절차가 순조롭게 이루어질수록 산출 결과도 좋아짐.
발주 물량 인도 소요 시간, 재작업률, 창고 비용, 정보 시스템 효율성, 직원 수 대비 행정 처리 비용 등
산출 KPI - 사업 진행 가정을 통해 무엇을 생산했는지, 얼마나 많은 일을 해냈는지 측정
- 사업 활동에 따른 일차적인 결과물
- 궁극적인 사업 성과 KPI를 이끄는 동인
매출, 숙련된 직원 수, 신규 고객 유치 수, 거래 처리량 등
결과 KPI - 최종적인 목표 달성도
- 사업 활동을 통해 이룬 성과
- 해당 성과가 조직에 미친 중요한 영향력 평가
브랜드 인지도, 고객 보유율, 직원 만족도 등

 

2. 정량 지표 vs 정성 지표

구분 정의 예시
정량지표 - 집계, 합계 또는 평균값 도출 등으로 수치를 측정한 결과
- 가장 기본적이고 보편적인 KPI
- 절대적 값에 대한 지표와 상대적 값에 대한 지표로 세분화
* 절대적 지표: 주로 개인이나 조직 내부에서의 달성도
1) 매출액, 구매전환율, 방문자 수 등 > 목표치를 초과해 수치가 높을수록 바람직한 결과 의미
2) 비용 관련 지표 > 적정 비율 유지할수록 바람직
3) 생산 불량률, 범죄 건수, 미세먼지 농도, 고객센터 불만 접수 건수 > 값이 적을수록 바람직


* 상대적 지표: 타인이나 경쟁사 같은 외부와 비교하여 우월한 정도
시청률, 동종 업계 경쟁사 대비 매출 순위와 시장점유율, 조직 내 직원들 간의 영업 실적 순위, 매출 기여도 등
장점 단점
- 회사의 재정상, 운영상 목표를 확실하게 정의

- 달성 현황을 체계적으로 명료하게 파악

- 목표가 확실하면 팀 전체는 단결해서 일사분란하게 목표를 향해 움직임.

- 경영진은 중요한 의사 결정을 빠르고 유연하게 내릴 수 있음.

- 직원들은 구체적인 수치 달성을 목표로 한층 업무에 집중하고 능동적으로 움직임.
- 조직에서 설정한 KPI가 실제로 해당 조직의 성장과 발전에 의미 없는 지표일 경우 KPI를 달성하더라도 실제적인 목표 성취에는 실패

ex) 지역에서 축제를 열 때 '방문객 수'만을 KPI 로 설정한다면, 축제 원래 목적인 지역 인지도 상승과 좋은 이미지를 심어주는 것에는 실패할 가능성 높음.
정성지표 정의 예시
- 어떤 활동에 대한 의견, 속성 및 품질을 나타냄.
- 수치가 아닌 의견과 견해를 바탕으로 기대에 부합하는 정도를 평가
- 공연이나 전시 관람객의 만족도
- 인사 부서에서 직원들을 대상으로 실시한 근무 만족도 조사
- 직원이 제출한 제안서의 혁신성 및 실용성 평가 자료 등
장점 단점
- 사업을 운영하는 초기 단계에서는 내실을 탄탄히 다지는 데 유용

- 프로젝트의 궁극적 목적에 부합하는 과정 및 세부사항에 대해 기획 가능.
- 정량 지표에 비해 객관성이나 공정성이 떨어짐.

 

바람직하게 설정된 KPI는 조직의 목표 달성을 견인하고 구성원들에게 동기를 부여한다는 크나큰 장점이 있으나,
사업의 본질을 담지못한 KPI는 궁극적으로 목표 달성을 저해하고 사업의 건전성을 해칠 수 있음.

▶ KPI는 조직이 성장하고 사업이 발전되는 과정에서 끊임없이 보완해야 함.

 

 

[출처: 두산백과 두피디아, 매일경제, 기획재정부, 한국경제신문, SALES FORCE]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