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class="layout-aside-left paging-number">
본문 바로가기
자격증/ADsP

[ADsP] 시험 후기 (독학)

by 기록자_Recordian 2024. 5. 11.
728x90
반응형

24년 5월 11일 (토) 드디어 또 하나의 시험이 끝났다.

시험 결과

 

24년 5월 31일 사전 점수

합격 예정!


시험 공부 관련 요약

 
공부 기간: 약 1주일
공부 방법: 기출 문제 풀이, 유튜브 인강, 기존 정리 자료
 
솔직히 공부는 그전 시험들 (SQLD, 빅분기 필기) 대비 열심히 하지 않았다.

첫째로, 빅분기필기 공부할 때 몸을 갈아 넣으며 준비했더니 시험 끝나고 번아웃이 좀 왔다. (거기에다 불합격, 심지어 점수는 합격인데 과락으로 떨어졌으니...)

둘째로, 중간에 거의 열흘 간 중국 상해 출장을 다녀왔다. 물론 공부를 해야 한다는 생각에 기존 빅분기 자료를 가져갔지만...
(+ 방을 혼자 써서 공부하기에 환경도 좋았다) 중국어를 다시 해야 한다는 핑계로 중국 드라마에 빠져 공부는 뒷전이었다.

셋째로, 사랑니 발치 + 치과 치료로 정신이 없었다.
빅분기 필기 시험 전날부터 시작된 사랑니 통증으로 치과를 방문했고, 당일날 사랑니를 한 번에 두 개를 뽑아버렸다. 이에 대한 고통과 불편함이... 🥺
그리고 미뤄뒀던 잇몸 치료도 병행하며 시간과 정신이ㅠㅠ (시험 끝난 지금도 바로 치과 치료를 하러 가야 한다)


중국에서 공부
중국드라마 은근히 재밌어서 드라마보다 매일 새벽 1시 넘어서 잤다는...


아무튼, 공부는 주로 기존 빅분기 자료 위주로 읽어보다가 빅분기의 범위가 ADsP에 비해 너무 넓어서 기출 위주로 공부한 뒤, 해설 자료를 빅분기 쪽에서 찾아보는 쪽으로 방법을 바꿨다.

그리고 유튜브에서 요약 인강을 보면서 여러번 훑고,
마지막으로 기출문제를 풀면서 해설을 찾아보는 방법으로 공부를 마무리 했다.


시험 당일(계산 공업고등학교)

 
아침에 7시도 안 되어 눈이 떠져서 와이프가 싸준 도시락 먹고 계양구청에 주차.
(7시에 알람 맞춰놨는데, 시간이 지나도 안 울려서 보니 오후(!) 7시로 맞춰놓은... 0_0)

 
계양구청에 주차한 뒤 길 건너 조금만 걸어가면 시험장소인 계산공업고등학교가 있다.
운동장에 차량 주차할 수 있긴한데, 계양구청에 주차하는게 마음 편할 듯 하다. (심지어 주말엔 무료!)
 

 
시험 장소에는 일찍부터 많은 사람들이 와있었는데, 내가 보는 반에 결시생이 은근히 많았다. 거의 5명 정도?
 

 
유튜브 인강 보며 3과목 위주로 빠르게 노트필기하면서 공부를 했다.


시험 난이도

 
시험 난이도는 빅분기 필기를 봤어서 그런지 몰라도 빅분기 필기때처럼 멘붕 올 정도의 수준은 아니었다.
고득점은 아니지만, 합격은 할 거 같은..?
 
1과목은 비교적 쉬웠고,
2과목은 몇 문제가 어렵긴 했지만 그래도 나름 잘 푼 거 같긴하다.
문제의 3과목은 헷갈리는 게 은근히 좀 많긴했으나, 과락할 정도는 아닌듯하다.
(근데 이건 사전점수 발표일자 되어봐야 알 거 같다.. 설레발금지)
 
그래도 문제를 하나하나 곱 씹어보며 푸느라 반에서 3번째로 늦게 나갔다.
 
이 시험에는 여태까지 봤던 시험 중 연령대가 가장 다양했고, 어르신들도 은근히 많았다.
(도전하는 모습이 너무 멋있습니다!)


시험에 도움이 됐던 자료 또는 인강

 
앞서 언급했듯, 이번에는 공부를 엄청 많이 한 게 아니기 때문에 자료는 특별히 없다.
거의 유튜브 인강을 보면서 공부했는데, 이게 꽤나 도움이 되었다.
 
★ ADsP 5시간 벼락치기 특강
▶ 제목은 2시간인데, 실제 재생시간은 5시간짜리다. 비교적 상세하게 설명해줘서 좋았다.

 
 
ADsP 2시간 만에 완벽 정복하기
▶ 제목대로 약 2시간 분량에 해당 시험에 대한 강의를 담았고, 내용이 아주 좋다.
다만, 전체적으로 훑고 지나가는 느낌이 있기 때문에, 어느정도 이론에 대한 베이스가 있는 상태에서 보면 너무 좋다.
(이 강의를 시험 때까지 거의 매일 매일 돌려봤다.)

★ 디플와플 'ADsP 기출 문제 풀이 (40회)
▶ 지난 회차 시험 문제를 복원하고 풀이하는 강의.
다만, 나는 풀이는 별로 안 듣고 문제를 직접 내가 풀어보며 해설도 직접 찾아보는 방식으로 공부했다.
(하단 링크는 그 내용이며, 해당 게시물에 원본 영상도 있다.)

 

[ADsP] 추가 내용 - 40회 기출 문제 기준

해당 내용은 유튜버 '디플와플'님의 ADsP 최신 기출 문제 풀이(40회) 유튜브 영상을 토대로 작성하였습니다. (하단에 원본 영상 링크 있음) ※ 단, 풀이 해설은 필자가 직접 작성 5번. 데이터의 특징

puppy-foot-it.tistory.com


마치며

 
빅분기 필기 공부할 때, 왜 ADsP 와 연관지어 말하는지 잘 몰랐었는데,
확실히 빅분기와 ADsP가 큰 연관이 있다.
 
개인적인 느낌은,
빅분기는 범위가 10점 만점에 9, 깊이가 10점 만점에 6점이라면
ADsP는 범위는 6, 깊이는 7정도 되는 느낌이었다.
 
빅분기는 넓고 조금 깊게,
ADsP는 빅데이터분석에 비교적 깊이감 있게 접근하는 느낌이었다.

728x90
반응형

'자격증 > ADsP' 카테고리의 다른 글

[ADsP] 추가 내용 - 40회 기출 문제 기준  (0) 2024.05.10
[ADsP] 제38회 기출문제 [풀이]  (0) 2024.05.04
[ADsP] 제38회 기출문제  (1) 2024.05.03
[ADsP] 예상 기출 문제  (1) 2024.05.02
[ADsP] 시험의 주요 내용  (0) 2024.05.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