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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새 프로젝트 만들기
New - java project - 프로젝트명: java_ex02
◆ 클래스 만들기
java_ex02 - src - New - Class - Ex01
* 이클립스 다크모드 설정
Window - Preferences - General - Appearance - Theme - Dark
◆ 웹, 앱: 보이는 영역(프론트엔드) - html5, css3, jquery, react, angular, node.js, view....
보이지 않는 영역(백엔드) - DB - MongoDB, MySQL, Oracle....
java, c, c#, c++
asp, jsp, php
* 파이썬의 경우, 프론트엔드, 백엔드, 데이터분석 등 다방면에서 쓰임.
* 풀스택 : 프론트엔드 + 백엔드
* 다양한 언어 중에 최소 하나는 마스터하는 게 좋음.
◆ 백엔드 구성 요소
project - package - class - file - method - variable(변수)
◆ java 기초 문법 및 개념
public: 접근지시자 (외부에서 접근가능한 파일)
클래스명은 무조건 대문자로 시작
클래스는 자동으로 .java 확장자가 붙음
◆ 변수, 상수 개념
java_ex02 프로젝트 - src - Ex02.java 클래스생성
* 클래스마다 main 함수가 있어야 코드가 실행된다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package java_ex02;
public class Ex02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 TODO Auto-generated method stub
// 변수 생성
// 변수 생성 형식: 자료형 변수명 =(대입연산자) 상수(값);
// =(대입연산자): 상수(값)를 변수에 저장(대입)하라는 뜻
// 변수명은 영어로만 가능하며, 맨 앞에 숫자 올 수 없고 대소문자 구분
// 변수명 띄어쓰기 불가
// int(정수형) num(변수명) = 10 ;
// ;(세미콜론)은 마침표
int num = 10; // 음수, 양수 가능
// String(문자열형) str(변수명) = "상수";
String str = "가나다라"; // java에서는 무조건 "(큰 따옴표)만 문자열로 취급
// float(실수형) num2(변수명) = 상수;
float num2 = 10.5f; //f는 float라는 의미로 float 형식에는 실수 옆에 들어가야 함
// double(실수형) num3(변수명) = 상수;
// float(4byte)에 비해 double(8byte)의 정밀도가 높음(소수점 숫자가 많을 때 사용)
// float과 double 은 정수로 써도 되나, 실행하면 뒤에 '.0' 붙음.
double num3 = 10.5;
// boolean(논리형) bln(변수명) = true or false; 논리형은 값이 두 개뿐
boolean bln = true;
// String(문자열형) str2(변수명) ="상수";
String str2 = "1234";
// 출력
// println() 매서드 안에는 값(상수, 변수 등)을 넣을 수 있음.
System.out.println(num);
System.out.println(str);
System.out.println(num2);
System.out.println(num3);
System.out.println(bln);
System.out.println(str2);
}
}
- 변수 생성 형식: 자료형 변수명 =(대입연산자) 상수(값);
- =(대입연산자): 상수(값)를 변수에 저장(대입)하라는 뜻.
- 변수명은 영어로만 가능하며, 맨 앞에 숫자가 올 수 없으며 대소문자를 구분, 띄어쓰기 불가
- ;(세미콜론) 은 마침표
- int (정수형), float(실수형), string(문자형), double(실수형- 자릿수가 float 보다 더 많을 경우), boolean(논리형)
※ (정정) 상수는 변하지 않는 값으로,
// 상수 법칙 : final 자료형 변수명 = 값;
final int hour = 15;
연산자
연산자는 값의 계산을 위해 사용되는 기호
- 산술 연산자: 사칙연산 등의 숫자 계산을 위한 기호
- 대입 연산자: 값을 변수에 저장(대입)하라는 뜻.
- 비교 연산자: 왼쪽이 오른쪽보다 큰지, 작은지, 같은지, 다른지 등을 비교하는 것.
- 논리 연산자: 조건을 연산하기 위해 사용.
- 삼항 연산자: 참, 거짓에 따라 다른 값을 사용.
[산술 연산자]
연산자 | 설명 | 예시 | 결과 |
+ | 더하기 | 7+8 | 15 |
- | 빼기 | 8-7 | 1 |
* | 곱하기 | 7*8 | 56 |
/ | 나누기 | 4/2 | 2 |
% | 나머지 | 5%2 | 1 |
++ | 증가 | ++ 숫자 숫자++ |
숫자 값 1 증가(전위 연산) 숫자 값 1 증가(후위 연산) |
-- | 감소 | --숫자 숫자-- |
숫자 값 1 감소(전위 연산) 숫자 값 1 감소(후위 연산) |
※ 전위 연산: 해당 계산을 먼저 진행 후, 다른 계산 진행
※ 후위 연산: 다른 계산을 먼저 진행 후, 해당 계산 진행
// 증감 연산자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 변수 선언 및 초기화
int a = 0;
int b = 1;
// 변수의 값을 1씩 증가
//a = a + 1; // 뒤에 숫자를 바꿀 수 있다.
// ++: 증가 연산자, --: 감소 연산자
a ++ ; // 1씩 증가
b -- ; // 1씩 감소
System.out.println("a:"+ a);
System.out.println("b:"+ b);
}
[대입 연산자]
연산자 | 설명 | 예시 | 결과 |
= | 오른쪽에 있는 값 또는 식을 왼쪽에 있는 변수에 대입 |
int num = 10; num = num + 2; num = num - 2; * 복합 대입연산자 |
10 12 10 |
+= | (왼쪽 + 오른쪽) 결과를 왼쪽에 대입 | num += 2; | 12 |
-= | (왼쪽 - 오른쪽) 결과를 왼쪽에 대입 | num -= 2; | 10 |
*= | (왼쪽 * 오른쪽) 결과를 왼쪽에 대입 | num *= 2; | 20 |
/= | (왼쪽 / 오른쪽) 결과를 왼쪽에 대입 | num /= 2; | 5 |
%= | (왼쪽 % 오른쪽) 결과를 왼쪽에 대입 | num %= 2; | 0 |
[비교 연산자]
연산자 | 설명 | 예시 | 결과 |
> | 왼쪽이 오른쪽보다 큰가? | 5 > 3 | True |
>= | 왼쪽이 오른쪽보다 크거나 같은가? | 5 > = 3 | True |
< | 왼쪽이 오른쪽보다 작은가? | 5 < 3 | False |
<= | 왼쪽이 오른쪽보다 작거나 같은가? | 5 <= 3 | False |
== | 왼쪽과 오른쪽이 같은가? | 5 == 3 | False |
!= | 왼쪽과 오른쪽이 다른가? | 5 != 3 | True |
[논리 연산자]
연산자 | 설명 | 예시 | 결과 |
&& | 왼쪽과 오른쪽이 모두 참인가? | (5 > 3) && (3 > 1) | True |
|| | 왼쪽 또는 오른쪽이 하나라도 참인가? | (5 > 3) || (3 > 1) | True |
! | (참 또는 거짓)의 반대 | !(3 == 3) | False |
[삼항 연산자]
연산자 | 설명 | 예시 | 결과 |
조건? 참일 때 : 거짓일 때 | 물음표의 왼쪽의 조건이 참이면: 왼쪽 거짓이면: 오른쪽 |
int x = 3; int y = 5; int max = (x > y) ? x: y; |
5 |
◆ 사칙연산
package java_ex02;
public class Ex03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int n1 = 20;
int n2 = 40;
// 사칙연산
int add = n1 + n2;
int sub = n2 - n1;
int mul = n1 * n2;
// 정수형 20을 정수형 40으로 나눈 값을 정수형으로 div에 저장
int div = n1 / n2; // 0
// 정수형 20을 정수형 40으로 나눈 값을 실수형으로 div2에 저장
float div2 = n1 / n2; // 0.0
// 실수형 20.0을 실수형 40.0으로 나눈 값을 실수형으로 div3에 저장 (강제형변환)
float div3 = (float)n1/ (float)n2; // 0.5
// 출력, + : 연결연산자
System.out.println(n1 + "+" + n2 + "=" + add);
System.out.println(n2 + "-" + n1 + "=" + sub);
System.out.println(n1 + "*" + n2 + "=" + mul);
System.out.println(n1 + "/" + n2 + "=" + div);
System.out.println(n1 + "/" + n2 + "=" + div2);
System.out.println(n1 + "/" + n2 + "=" + div3);
}
}
강제 형 변환
강제 형 변환: 정수, 실수, 문자열 간의 변환
// 강제 형 변환 문법: (자료형) 변수명 또는 값;
int score = 95;
float score_f = (float) score; // 변수 변환
float score_d = (double) 95; // 값 변환
※ int > long > float > double 로의 변환의 경우, '(자료형)' 을 생략해도 자동으로 형 변환이 가능하다. (묵시적 형 변환)
int score = 95;
long score_l = score; // long 으로 변환 됨.
float score_f = score_l; // float 으로 변환
double score_d = score_f; // double 로 변환
반대인 경우에는 무조건 '(자료형)' 을 명시해줘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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