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뢰 내용
의뢰인은 렌터카 업체 직원이며, 기존에는 관리 내역을 각각 엑셀 파일을 만들어서 관리하고 있어 통합된 내역을 조회하기가 어렵다고 하였다.
기존에 사용하고 있는 파일은 10개 였는데, 해당 파일들은 직원 / 외주 / 정비소 라는 큰 카테고리로 나뉘어진다고 하였으며, 직원 관련 파일의 경우 직원 한 명 당 파일이 하나라 직원이 추가될수록 파일도 늘어나게 되며 그만큼 관리가 더 어려워지는 단점이 있었다.
[주요 요청 내용]
- 주요 카테고리는 직원 / 정비 공장 / 외주 / 렌카 이며, 각 카테고리 별 시트를 만들어서 입력
- 해당 카테고리 별 매출 건수, 매출액이 집계되도록 처리
- 일반 카테고리를 추가하여 차종 별 대여비율, 차종 별 매출비교, 결제 수단 비교(카드 / 현금 / 계좌이체 등)
주요 작업 내용
[시트의 주요 탭]
- 종합: 렌터카 업체 운영 전반적인 수치 (대여 건 수, 매출액 등) 집계 및 시각화 (자동 집계)
- 월 별; 월 별 조회 기능 (자동 집계)
- 상세_금액: 직원 / 외주 / 렌카 / 정비 공장의 월 별 매출 금액 집계 및 시각화 (자동 집계)
- 상세_건 : 직원 / 외주 / 렌카 / 정비 공장의 월 별 매출 건 수 집계 및 시각화 (자동 집계)
- 상세_일반: 일반 카테고리의 월 별 매출 건수 및 금액, 차종 별 대여 건 수 및 금액 집계 및 시각화 (자동 집계)
- 보고: 월 별 실 입금액 및 실 매출액 파악
- 일반: 일반 렌터카 이용객들의 렌터카 이용 내역 (직접 작성)
- 렌카; 장기 렌터카 이용 관련 내역 (직접 작성)
- 직원: 렌터카 직원들의 업무 성과 (직접 작성)
- 외주: 타 업체 및 협업 관계에 있는 인원들의 렌터카 영업 성과 (직접 작성)
- 정비소: 차량 정비소의 영업 성과 (직접 작성)
- 급여표: 렌터카 직원들 월급 내역(직접 작성, 연동 X)
- DB: 각 탭 별 항목 (해당 항목을 수정 시 나머지 탭에 자동으로 반영 됨)
종합
종합 탭의 경우, 각 카테고리 별 대여 건 수 및 매출액이 월 별로 집계되어 총 대여 건 수 및 총 매출액을 확인하고 이를 그래프로 시각화하였다.
자동으로 집계되기 때문에, 작성자 및 공유자는 이를 통해 월 별 성과, 전체 성과를 한 눈에 파악할 수 있고, 어떤 카테고리에서 매출이 많이 (또는 적게) 발생하는 지 확인하여 그에 따른 영업 전략을 세울 수 있다.
※ 원래는 목표 매출 및 전년 매출 행도 추가하였으나, 의뢰인이 삭제하였다.
월 별
특정 월을 선택하면 그에 따른 데이터 및 그래프가 자동으로 집계 및 표현되도록 하였다.
표시되는 정보들은
- 각 카테고리 별 매출액, 대여 건 수, 매출 비중, 회수 건 수, 미회수 건 수
- 전체 매출액, 매출 건 수, 회수 건 수, 미회수 건 수
- 카테고리 별 매출 비중 시각화
- 직원 별 매출액, 매출 건 수 및 각 그래프
- 외주 직원 별 매출액, 매출 건 수 및 각 그래프
- 정비소 별 매출액, 매출 건 수 및 각 그래프
- 일반 - 차종 별 매출액, 매출 건 수 및 각 그래프
상세_금액 / 상세_건수
- 직원 별 매출 건 수 / 매출 액 / 비중 및 그에 따른 그래프
- 외주 직원 별 매출 건 수 / 매출 액 / 비중 및 그에 따른 그래프
- 정비소 별 매출 건 수 / 매출 액 / 비중 및 그에 따른 그래프
가 자동으로 집계 및 표시 된다.
상세_일반
일반 카테고리의 차종 별 매출 금액, 매출 건 수 및 차종 별 매출 비중이 자동으로 집계된다.
보고
월 별 실입금액, 실 매출액 등을 파악할 수 있도록 하였다.
단, 해당 내역을 계산하는 방식이 수기로 입력해야 하는 상황이라 대부분 직접 입력하도록 하였다. (의뢰인 요청 사항)
일반 / 직원 / 외주 / 정비소 / 렌카 - 직접 작성
작성자가 직접 입력해야 하는 시트로,
[주요 공통 항목]
대여일 / 각 카테고리 별 이름(직원명, 외주 직원명, 정비소 명, 이용자 명 등) / 렌트사 / 렌트차종 / 렌트차번호 / 보험사 / 고객차량번호 / 회수일 / 입금액 / 비고 항목 등
주요 항목을 입력하면 자동 집계되는 각 시트로 데이터가 집계된다.
- 회수 여부의 경우 함수 및 조건부 서식을 걸어둬서 회수일이 입력되면 자동으로 회수 여부 (회수 / 미회수)가 입력되도록 하였다.
- 상단에는 날짜 조회 기능을 넣어 특정 기간동안의 대여 건 수 / 매출액 / 회수 건 수 / 미회수 건 수가 조회되도록 하였고,
- 스크립트 기능을 사용하여 카테고리 별 이름을 넣고 (예. 직원 - 직원 명) '추출 하기' 버튼을 누르면 해당 기간 동안 해당 직원의 데이터만 표시되도록 하였다.
또한, DB 탭과 연동시켜 드롭다운 기능을 넣어 데이터의 올바른 집계를 위한 항목 통일을 추구하였다.
예. 차종에서 그랜저를 고정시켜놓음으로 하나의 명칭에 다양한 표현(그렌져, 그랜져, 그렌저 등) 으로 입력해서 데이터 누락이 생기지 않도록 함.
급여표
각 직원의 월 별 급여 내역
월 별 비용 (임대료 등)
을 입력하여 비용 산출이 가능하도록 하였다.
DB
각 시트에 들어가는 항목 중 새로운 내역이 추가된 경우 이 탭에 밑에 써주면 자동으로 항목이 반영되고, 각 시트 집계 내역에도 반영되도록 하였다.
예를 들어, 직원명에 '직원 4'를 추가할 경우.
각 탭에 '직원 4' 라는 항목이 자동으로 추가된다.
서비스 의뢰 문의
현재 운영 중인 가게, 회사, 서비스 등 데이터 집계를 위한 템플릿이 필요한 경우에는,
하단의 크몽 사이트에서 문의를 주셔도 되고,
댓글(비밀댓글)로 문의를 주셔도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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