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class="layout-aside-left paging-number">
본문 바로가기
자격증/경영정보시각화능력

[경영정보 시각화능력 필기] 시험 후기(합격)

by 기록자_Recordian 2024. 5. 18.
728x90
반응형
2024년 6월 18일, 경영정보시각화 능력 필기 합격 발표

 

 

합격이다!

 

2024년 5월 18일, 경영정보시각화 능력 필기 후기

 
2024년 5월 18일, 경영정보시각화 능력 제1회 필기 시험을 보고 왔다.
오전 6시에 일어나서 준비하고 시험장에 오니 아침 7시가 조금 넘었다.

 

 

다른 시험장은 어떤지 모르겠는데, 인천 상공회의소에서는 대강당 / 2층 / 3층 이렇게 세 구역으로 나눠서 시험을 치뤘다.
나는 인천에서 시험 본 사람들 중 1등(1회니까!)으로 도착해서 시험 준비를 했다.

1등 도착 기념으로!

 
 


시험 준비 기간 및 방법

 

  • 준비기간(제대로 공부한 기간): 약 1주일
  • 공부 방법: 시험 전체 자료 훑어보기 + 기출 문제 풀기
  • 난이도: 中下 (나름 전공자)

시험 준비는 ADsP가 끝나고난 다음주부터 시작해서 실질적으로 제대로 공부한 것은 1주일도 채 안 된다.
 
내가 생각하기에 이 시험은 경영학 + SQLD + ADsP + 빅분기 4과목, 그리고 거의 십년 전쯤에 시험 봤던 검색광고마케터 1급을 섞어 놓은 듯한 시험이었다.
말그대로 범위는 넓은데, 깊이는 조금 부족한.. 그런 느낌의 시험이었던 거 같다.
 
그래도 좋았던 것은, 범위 내에서 크게 벗어나는 것 없이 문제가 출제되었다는 것이다.
(내 생각엔 이 자격은 필기보다는 실기가 더 중요하니, 일부러 필기 난이도를 낮춘 거 같아 보이기도 한다.)
 
그리고, 나 같은 경우엔 경영학 전공 + SQLD, ADsP, 빅분기 관련 데이터 공부 + 온라인 마케터 근무 경력 (약 2년) 등
해당 자격증과 관련된 지식을 어느정도 갖고 있는 편이라 그렇게까지 어렵게 느껴지지 않았을수도 있다.
 
[추천하는 공부 방법]

  • 대한상공회의소 자격검정센터에서 발행한 이론 자료 보기
  • 기출문제 (검정센터에서 제공한 A형, B형 풀어보고 자료 찾아가며 해설 찾아보기)
  • 이기적 CBT 풀어보기

세 가지만 하면 될듯하다.


시험 관련 팁 및 기타

 
1. 수험표에 답 적어가도 된다. (다만, 번호만 적어갈 수 있고 문제 및 답을 적어가면 안 된다.)
-예. 1번 - 1 (O), 1번 부채 상환 - 유동비율 (X)
 
2. 첫번째 시험치고 수험생분들이 많았다.
 
3. 다만, 시험 주최 측에서 시험 운영에 조금 미흡한 점이 있었다.
특히, 자리 표시를 제대로 하지 않아서 수험자분들이 본인 자리를 찾기가 어려워서 혼동이 있었다.
 

나도 자리를 잘못 앉았었다.. 0_0 (가운데 앉으면 안되는데, 가운데에 앉았다)

 
시험 발표일은 한 달 후인 24년 6월 18일이다.

하지만 시험 며칠 후에 시험 문제와 가답안을 공개하니, 그때 맞춰보고 (시험지에 답을 적어나오면 좋다. 나는 안 적고 나와서 다시 한 번 풀어봤다.) 합격여부를 파악하면 될 듯하다.


시험 관련 도움되는 글(링크)

 
[내 블로그 게시글]
참고로, 1회 시험은 이 네 게시글에 있는 문제들 중 거의 80% 이상이 나왔다.

 

 

[경영정보 시각화 능력 필기] 시험 중요 내용

[주요 출처: Chat GPT를 통한 풀이] ★ 조직에서 시행하는 경력개발 제도에 대한 설명- 차세대 리더로 성장할 직원들이 조직을 이탈하지 않고 높은 수준의 역량과 경험을 축적할 수 있도록 핵심인

puppy-foot-it.tistory.com

 

[경영정보시각화 능력 필기] 기출문제 오답노트 - B형

[문제 출처: 대한상공회의소 자격평가사업단] ★ 다음 중 채권투자에 따른 투자위험으로 가장 적절하지 않은 것은? 1. 채물불이행위험 2. 시장위험 3. 구매감소력위험 4. 자본예산위험 ▶ 채권투

puppy-foot-it.tistory.com

 

[경영정보시각화 능력 필기] 기출문제 오답노트 - A형(1&2 과목)

[문제 출처: 대한상공회의소 자격평가사업단] < 1과목> - 경영정보 일반 ★ 기업의 부채를 상환하는 능력을 측정하는 재무비율로 가장 적절한 것은? 1. 부채비율 2. 유동비율 3. 이자보상비율 4. 자

puppy-foot-it.tistory.com

 

[경영정보시각화 능력 필기] 기출문제 오답노트 - A형(3과목)

[문제 출처: 대한상공회의소 자격평가사업단]< 3과목> - 경영정보시각화 디자인★ 다음 중 디자인의 기본 원리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하지 않은 것은? 1. 균형: 디자인 요소들 간의 크기와 비

puppy-foot-it.tistory.com

 
[영진닷컴, 이기적 CBT]
시험 전날 알게 되어 많은 도움이 되었다.

 

이기적 CBT, 영진닷컴

경영정보시각화능력 필기 답안 표기란 과목명 문항수 합격점수 1 과목 경영정보일반 20개 60점 2 과목 데이터 해석 및 활용 20개 60점 3 과목 경영정보 시각화 디자인 20개 60점

cbt.youngjin.com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