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class="layout-aside-left paging-number">
본문 바로가기
끄적끄적/전세보증금 반환 청구

[전세보증금 반환 청구] 주택도시보증공사 이행 청구 접수

by 기록자_Recordian 2024. 7. 23.
728x90
반응형
24년 7월 23일 화요일

 

전날 준비한 서류 중에 모자란 서류를 발급하기 위해 아침 일찍부터 주민센터와 은행을 방문해야 한다.

 

[서류 준비 관련 글]

 

[전세보증금 반환 청구] 주택도시보증공사 이행 청구 서류 준비

24년 7월 22일.부동산등기부등본에 임차권설정이 기재된 것을 확인 했으니,이제 주택도시보증공사에 방문하여 이챙 청구 접수를 해야 한다. 관련 글 [전세보증금 반환 청구] 임차권설정 등기부

puppy-foot-it.tistory.com

 

오전에 일어나자마자 아내가 해준 아침을 먹고,

아내는 인터넷에서 허그 인천 관리 센터 방문객이 많아서 대기 시간이 엄청 길었다는 글을 보고 먼저 가서 대기표를 뽑기로 하여 먼저 부평으로 출발했다.

 

나는 집 근처 주민센터에 먼저 가서 (9시가 안 된 시간에 도착) 기다리다 인감증명서 3부를 발급 받고

보증금 이체 확인증을 발급 받기 위해 은행으로 갔다.

인터넷을 찾아보니, 임대보증금 납부 영수증(이체증) 외에도

가끔 감정평가서나 근질권 설정 계약서를 요청하는 경우도 있다고 하여

은행 직원분에게 해당 서류에 대해 물어봤으나, 해당 물건에 대해서는 그러한 서류가 없기 때문에

발급해줄 수 있는게 없다고 하여 임대보증금 납부 이체증을 받아 부평으로 향했다.

모자란 서류 두 가지를 채워넣고 부평으로 출발했다.

 

아내는 부평 센터에 일찍 도착했는데,

다행히도(?!) 사람이 없어서 내가 올 때까지 한 시간 반 가량을 하염없이 앉아 있었다고 했다.

 

아무튼, 집에서 나와 이리저리 서류를 떼러 다니다가 부평에 위치한 허그 인천 관리센터에 도착했다.

 

다행히도 들어가자마자 상담을 받을 수 있었고, 준비해온 서류를 직원 분께 건네 드렸다.

아내가 보내준 준비 서류 목록

서류를 접수하고 기다리다 보니,

사람들이 자주 묻는 사항을 붙여 놓은 게 있어 혹시 몰라 사진을 찍어뒀다.


결과 내용 (feat. 임대인 전세보증보험)

 

우선, 결과부터 얘기하자면

한 달 후에 다시 오라는 답변을 받았다.

 

이유인 즉슨,

임대인 전세보증보험의 경우, 임차인이 가입한 전세보증보험과 신청 가능 기간이 다르다고 한다.

임차인이 가입한 상품의 경우, 만기일로부터 1개월+1일이 경과한 이후부터 이행 청구 접수가 가능한데 반해,

임대인이 가입한 상품의 경우, 만기일로부터 2개월+1일이 경과한 이후부터 이행 청구 접수가 가능하다고 한다.

 

내가 살고 있는 곳은 민간임대전세주택 이며, 보증 보험 역시 임대인 측에서 가입해준 임대인 전세보증보험이기 때문에 만기일로부터 2개월+1일인 8월 20일에 해당 서류를 가지고 재방문해야 한다고 답변을 받았다.

 

그리고 서류의 경우,

빠짐없이 잘 챙겨왔는데,

가계약금과 계약금을 이체한 이체확인증이 누락 되어다음에 방문 시에는 기존 서류 그대로 가져오고 +계약금(가계약금 포함) 이체 확인증만 가져오면 된다고 했다.

 

※ 혹시 몰라서 전날 다운 받아서 메일에 보내놓긴 했는데, 역시 필요한 서류였다.그리고 과거 주소 변동 내역이 포함된 주민등록초본도 가져오라고 하셨는데, 이미 서류 첨부하였는데가져간 서류가 많아서 직원분이 미처 못보신 거 같다.


이후 일정

 

우선, 다음 일정은 8월 20일에 허그 인천 관리센터에 서류를 보충하여 재방문 해야 한다.

그리고 상담하며 여쭤봤는데, 일반적으로 심사기간은 이행 청구 접수일로부터 3개월 가량이 소요되고,

보증금이 반환되는데는 심사 완료후 최소 2주에서 2개월 (일반적으로 1개월)이 소요된다고 한다.

 

따라서, 다른 집으로 이사가고자 할 때에는 심사 완료 안내를 받고나서 이사갈 곳을 물색하는 것을 권장한다고 했다.

 

그리고 인터넷을 찾아보니,

현재 집에 전세대출이 남아있는 상황에서 새로 이사가는 집은 전세 대출이 실행되지 않을 거라는 글들을 봤다.

 

등기 상에 임차권이 설정되었으니 이사를 가도 된다,

그것은 대출 없이 이사갈 상황이 되는 사람들에게나 가능한 상황인듯하다.

 

현재 전세 대출 만기가 올해 12월까지 밖에 안 되니 최소 5개월 내에 이사까지 완료해야 하는데,

심사 만으로 3개월 + 보증금 반환에 1개월, 총 4개월이나 남았으니 촉박함이 느껴진다.

 

(은행에서 전세 대출 만기 연장을 6개월이 아닌 1년으로 해줬다면 조금 더 여유가 있었을텐데... 아쉽다ㅠ)

 

아무튼, 남은 시간 동안은 다른 일들에 좀 더 신경쓰고 열심히 지내고 있어야 겠다.


다음 글(그로부터 한 달 뒤)

 

[전세보증금 반환 청구] 주택도시보증공사 이행 청구 (재)접수

이전 내용 [전세보증금 반환 청구] 주택도시보증공사 이행 청구 접수24년 7월 23일 화요일 전날 준비한 서류 중에 모자란 서류를 발급하기 위해 아침 일찍부터 주민센터와 은행을 방문해야 한다

puppy-foot-it.tistory.com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