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class="layout-aside-left paging-number">
본문 바로가기
전직 (또는 창업)일기/공개

[전직 일기] #3 국취제 1회차 3차 방문

by 기록자_Recordian 2024. 11. 29.
728x90
반응형
지난 일기
 

[전직 일기] #2 훈련기관 선정 및 고용센터 2차 방문

지난 일기 [전직 일기] #1 국민취업지원제도 1유형 선정24년 10월 24일 - 고용센터 방문 및 상담 작년부터 퇴근 후, 주말에도 전직을 위한 공부를 계속 해오다가 혼자 해 오는 것에는 습득력이나

puppy-foot-it.tistory.com


24년 11월 29일 - 1회차 3차 고용센터 방문

 

24년 11월 29일. 이 날은 국취제 1회차 마지막 방문 날이다.

1회차 때는 총 3회의 방문을 하게 되는데, 세 번째 방문 때는 앞으로 진행할 훈련을 확정하고, 1회차 수당을 신청하는 날이다.

 

나의 경우에는, 교육 기간이 '24년 12월 2일 ~ 25년 5월 15일' 에서 24년 12월 16일 ~ 25년 5월 29일'로 2주가 뒤로 밀려버렸기 때문에 일부 회차의 구직활동 이행계획을 바꿔야 했다.

처음에는 회차별 지원대상 기간과 회차별 지정일을 변경할 수 있냐고 문의를 했는데, 상담 선생님께서 그것은 한 번 설정한 뒤로는 고정이라 어렵다고 말씀하셨다. (전에 통화했을 때는 된다고 하셨었던 거 같기도 한데.. 아무튼 안 된다고 하셨으니 어쩔 수 없다.)

 

나의 회차별 기간 및 지정일은 아래와 같다.

지원회차 회차별
지원대상기간
회차별 신청일
(지정일)
구직활동 이행계획
1회차 24.11.21~11.29 24년 11월  29일 1, 2, 3회차 상담 이행
2회차 24.11.30~12.29 24년 12월 27일 (11월 29일 변경)
1. 직업훈련 9일, 출석률 80% 이상
2. 구직준비도 검사
3회차 24.12.30~25.01.29 25년 1월 27일 직업훈련 10일 이상, 출석률 80% 이상
4회차 25.01.30~02.28 25년 2월 28일 이하 동일
5회차 25.03.01~03.31 25년 3월 31일 이하 동일
6회차 25.04.01~04.30 25년 4월 30일 이하 동일

 

원래 10일 이상의 국비지원 훈련을 받을 때에는 회차별 지원대상기간 동안 출석률 80% 이상만 유지하면 됐었는데,

이번에 훈련 개시일자가 뒤로 밀려버리면서

2회차 기간인 24년 11월 30일 ~ 24년 12월 29일 (지정일: 12월 27일 (금)) 동안의 훈련 일수가 9일 밖에 되질 않는다.

(심지어 훈련 시작일인 12월 16일은 이삿날이다. 허그랑 LH 때문에 평일 이사 밖에 안 된다.)

그러므로, 다른 구직활동이 필수가 돼야 했던 상황이라 선생님과 논의 끝에 기간 중에 '구직준비도 검사'를 받기로 했다.

 

구직 준비도 검사는 주말, 공휴일, 평일 등 날짜 및 시간 상관없이 회차 지원대상 기간 안에만 하면 된다고 하였다.

검사는 직업 선호도 검사를 했던 사이트에서 진행하면 된다.

 

직업심리검사-직업심리검사실시

건축자재영업원(인테리어영업원 포함), 경기심판, 경찰관, 금융 및 보험관련 전문가, 기술 및 기능계 강사, 레크레이션강사, 변호사, 병원코디네이터, 보험 대리인 및 중개인, 부동산 컨설턴트(

www.work.go.kr

 


2~6회차 구직촉진수당 신청 관련

 

1회차의 경우에는 3차 방문 시에 상담 후 상담선생님께서 직접 수당을 신청해 주신다. '구직촉진수당 지급신청서' 양식에 알맞은 내용을 적어서 제출하면 된다. (아주 간단하다)

그러나 2회차부터 6회차까지는 내가 직접 신청을 해야 하는데, 신청해야 하는 방법은 크게 네 가지가 있었다.

  • 온라인 신청
  • 방문 신청
  • 팩스 신청
  • 문자 신청

공통적인 사항은 모두 지정일 하루 동안에만 신청이 가능하다는 것과 지정일에 신청을 못하면 지급이 안 된다는 것 이다.

그리고 4회차 때는 본인이 직접 고용 센터에 방문을 해야 한다고 인터넷에서 본 적이 있어서 상담 선생님께 여쭤보니 훈련을 받는 경우에는 4회차 때 직접 오지 않아도 된다고 하셨다.

훈련을 받지 않는 경우, 4회차 방문의 목적은 취업 계획을 잘 이행하고 있는지 여부를 체크하고, 필요한 사항이 있다면 확인을 해서 방향성을 바꾸거나 하는 등의 지원을 위함이기 때문에 훈련을 받는 경우에는 올 필요가 없다고 설명해주셨다.

 

그렇다면, 내가 할 수 있는 신청 방법은 온라인, 팩스, 문자 세 가지 중에 하나인데, 이 중에 온라인 신청이 가장 편리하므로 되도록 온라인 신청을 이용할 예정이다.


◆ 수당 신청 방법 및 준비사항

- 지정일에 구직촉진수당 신청서와 구직활동의무 이행 입증자료 제출

 

- 수당 신청 전 준비사항

1) 해당 구직활동 이행 기간 내 취업활동 증빙서류 파일 준비

▶ 훈련 참여 시, 반드시 이행기간내 10일이상 훈련 80% 이상 수료 필수 (증빙 첨부 생략)

10일 미만 시에는 추가 구직활동 1회 필요

2) 소득 여부 통장 확인 후 증빙자료(통장거래 내역 등) 파일 준비

▶ 본인명의 + 계좌번호 일부 + 은행명 + 입금일자 + 입금금액 + 내용 확인이 가능하게 스캔 필요

3) 취업 여부 확인 (출근 예정, 구직활동 이행기간 내 출근 시 입력)

▶ 취업 및 근속사실 확인서 작성, 근로계약서 등 증빙서류 첨부

지속참여신청서 제출 시 해당 구직활동 이행기간 내 소득 발생 금액에 따라 부지급 가능성 있음

4) 수당 입금 받을 계좌번호 준비


◆ 온라인 신청 절차

1) 로그인(고용24 아이디) → 취업지원관리 → I유형이행관리 → 취업활동계획이행등록 및 구직촉진수당신청 → 해당 회차 클릭 후 아래 사항 진행

이라고 나와있긴 하나, 그냥 고용24 로그인 한 후에, 아래 이미지의 빨간네모를 클릭하면 될 거 같다.

빨간 네모(구직촉진수당신청)를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I유형 구직촉진수당 신청 화면으로 넘어가고

스크롤을 아래로 내리면 각 회차, 기간, 제출일(지정일), 수당 지급 진행 상태 등의 화면이 나온다.

여기서 신청할 회차의 선택을 체크하고 하단의 '구직촉진수당 신청' 버튼을 클릭하면 될 거 같다.

※ 다음 화면이 궁금해서 2회차 선택하고 구직촉진수당 신청을 클릭해봤지만, 현재 신청 불가하다며 다음 화면으로 넘어가지지 않는다.

▶ 24년 12월 2일, 2회차 기간이 시작되고나서 화면이 넘어가서 구직준비도검사를 진행하고 미리 등록해 놓았다.

 

 

 

2) (화면이 넘어간 뒤) 신청사유 체크

  • 취업지원 프로그램 이행: 학원 수강, 특강 수료만 이행 시 체크
  • 구직활동지원 프로그램 이행: 구직활동 2회 이상만 이행 시 체크
  • 취업지원 구직활동지원 프로그램 이행: 위의 둘 혼합

3) 수당 수급 계좌 정보 입력: 기존 등록 계좌 사용. 계좌번호 변경 시에는 사전에 담당자에게 꼭 통보

 

4) 소득 발생 신고 (1원 이상 수입 기록 / 입금일자 확인 후 입력)

▶ FM대로 하면 무조건 소득을 기입하긴 해야 하는데, 소액 (특별한 기준은 없지만 1만원 미만?)은 굳이 알리지 않아도 될 거 같다. 1회차 신청 때도 담당 선생님께서 소득이 있냐고 물어봤는데, 케이뱅크 돈나무, 카카오 OX 퀴즈 같은 소액 이자(회당 1~20원 이하) 같은 거 밖에 없다고 하니 선생님께서 (웃으시면서) 소득없다고 신고하셨다.

 

단, 훈련 시에 지급되는 훈련장려금은 소득에 포함되니 잊지말고 꼭 적어야 한다.

 

5) 취업(예정) 신고

 

6) 취업지원 프로그램 활동 계획: 취업 특강, 직업훈련 등 계획시 이행 여부 체크 후 하단에 이행 등록 클릭

 

7) 구직활동 프로그램 활동 계획: 구직 활동 이행 여부 체크 후 하단에 이행 등록 클릭

 

8) 취업활동 이행보고서: 상단의 6,7번 이행 등록 내용 재확인

 

9) 이행보고 전달 사항 및 첨부파일: 이행보고 증빙서류 → 파일 찾기 클릭 → 구직활동증명서, 특강 수료증, 소득증빙서류 파일 첨부

 

10) 제출 예약 동의 여부: 동의 클릭 → 저장 → 제출 (지정일에 클릭)

 

★ 추가

- 회차별 지정일이 도래하면 카톡으로 촉진수당 신청 관련 내용이 온다고 해서 지정일을 잊을 일은 많이 없을 거 같다.

- 지정일 00시부터 (예를 들어, 지정일이 11월 29일이라고 하면 11월 28일 밤 11시 59분에서 29일 00시로 넘어가는 밤) 신청 가능하다고 했으며, 서류 보완이 필요할수도 있으므로 오전에 제출 준비를 완료해 놓는 것을 권장하셨다.

- 수당이 지급되는 기간은 제각각인데, 어떤 회차는 7영업일 이내, 어떤 회차는 14영업일 이내, 어떤 회차는 21영업일 이내가 될수도 있다고 했다. 그래서 최소 2주 정도는 지급이 되지 않더라도 기다려주기를 당부하셨고, 만약 부지급 판정을 받으면 미리 연락을 준다고 했다. (2주가 넘어가면 담당 선생님께 한 번 연락해서 문의를 해봐도 된다고 하셨다.)

- 지난번 외국 나가지 말라는 내용 관련: 외국을 나갈 경우에는 항공권 등을 첨부하여 미리 담당 선생님께 안내를 해야 한다고 했다. 외국 나가는 만큼 국취제 전체 기간을 뒤로 미룰 수는 있다고 했으나, 학원 훈련 시에는 해당 기간은 결석으로 처리된다고 했다. (이럴 경우 출석률이 80%를 달성 못할 수 있으므로 웬만하면 외국을 안 나가는 게 좋다는 뜻.)

 

그리고 학원 근처 주차가 헬게이트라서 (상담 때문에 내방했을 때 주차 때문에 지각했음.) 앞으로는 대중교통을 이용해 통학할 계획이므로 K패스 카드도 발급받았다.

 

이제 은행 대출, 이사 마무리 하고나면 공부하느라 엄청 바빠질 듯 하다. 이렇게 매일 매일 블로그 쓰는 것도 어려워지겠지...

(+ 예비 아빠니까 아내 케어 임무까지 추가)

 

그래도 공부하면서 바쁠 수 있어 너무 좋다. 학교다닐 때 이렇게 공부했어야 했는데...


24년 12월 9일

 

국취제 1차 수당이 입금되었다. 신청일로부터 6영업일만에 입금됐으니 그리 늦은 편은 아닌듯.


12월 11일 - 변수 발생! (개강 지연 이슈)

 

12월 11일. 학원 개강이 약 5일 남은 상태에서 학원에서 

개강 인원이 충분히 모아지지가 않아서 개강을 2주를 더 미뤄야 할 거 같다고 전화가 왔다.

처음에 2주 한 번 밀리고, 또 한 번 2주가 밀려서 총 4주가 밀렸다....

 

이런 경우에 2회차 기간에는 학원 훈련이 한 번도 없게 되는 것으로 변경되기 때문에 빨리 고용센터 담당 선생님께 해당 사실을 알려 드려야 한다. (하필 왜 5시에 이걸 알려줘가지고....)

 

전화를 드렸는데, 통화가 안 돼서 혹시 몰라서 문자를 남겨뒀는데, 문자를 남기자마자 담당선생님께 바로 전화가 와서 해당 상황을 설명 드렸다.

 

선생님께서는 '사이버 진료 교육센터' 에 들어가서 2시간 짜리 동영상 교육을 듣고, 수료증을 제출 (HRD Net)하라고 하셨다.

 

사이버진로교육센터

사이버진로교육센터 내 진로 탐색과 직업 선택을 위한 모든 것!

www.work.go.kr

선생님께서 지정해주신 강의

수강 완료한 후, 마이페이지 > 수료이력조회에 들어가면 수강한 내역이 나온다. pdf 저장 버튼을 눌러 수료증을 저장하고,

 

구촉수당 신청에 들어가서 변경되어있는 프로그램(빨간 네모) 의 이행등록 버튼을 누른 뒤, PDF를 업로드하면 끝.

 

 


다음 일기

 

 

 

728x90
반응형